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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/S HANDBOOK

자동차 시트 패드(Seat Pad) 물성측정방법

2.10 연질 Foam(자동차 Seat Pad) 물성측정방법

 

2.10.1 I.L.D(Indentation Load Defiection)

 

경도측정의 한 방법으로 400 x 400 x 100mm 몰드에 성형된 폼을 1일간 상온에서 경화시킨 후 25% 65% 압축하여 걸리는 힘을 측정한다.(Fig. 33.)

(평가방법: JIS K-6301, 단위: kgf/314cm²)

 

2.10.2 C.L.D(Compression Load Deflection)

 

ILD 측정방법과 유사하나 측정시편 보다 압축 원판의 크기가 크다는 것이 ILD와 차이가 있다. (Fig. 34.) (평가방법: JIS K-6301, 단위 kgf/cm²)

 

2.10.3 Sag Factor

 

65% 25% ILD의 비율(65% ILD/25%ILD), SEAT의 안락감, 승차감에 중요한 요인 (보통 3.0이상)

 



 

2.10.4 전체 밀도(Overall Density)

 

스킨 (Skin)을 포함한 제품 중량을 전체 피부로 나눈 값.

(평가방법: JIS K-6301단위 : kg/m³)

 

2.10.5 내부밀도 (Core Density)

 

제품의 스킨(Skin)층을 제거한 중간부위의 밀도. (전체밀도에 비해 통상 약 2~5kg/m³ 정도 낮다. (밀도=무게/부피))

 

2.10.6 인장강도 (Tensile Strength)

 

시편을 일정한 속도로 잡아당겨 끊어질 때까지 걸리는 최고의 힘 일반적으로 1.0 이상. (평가방법: JIS K-6301,단위: kgf/cm2, 인장강도: 최대힘/단면적)(Fig. 35.)

 

2.10.7 인열강도 (Tear Strength)

 

시편을 일정한 속도로 잡아당겨 찢어지는데 필요한 힘, 일반적으로 0.5이상. (평가방법: JIS K-6301, 단위: kgf/cm)(Fig. 36.)

 

 

2.10.8 연신율(Elongation)

 

일정한 모양으로 절단된 패드(Pad) 시편을 일정한 속도로 잡아당겨 시편이 끊어질 때까지 늘어난 길이와 최소 시편 길이의 비율, 일반적으로 100~150%. (평가방법: JIS K-6301, 단위 : %)(Fig. 37.)

연신율 = (T - T°)/T° x 100 (T° : 초길이, T : 최종길이)

 

2.10.9 반발탄성(Ball Rebound)

 

일정한 높이에서 Foam에 쇠구슬을 떨어뜨려 반발되어 튀어 오르는 높이를 측정. 일반적으로 몰드 폼의 경우 60~75%. (평가방법: JIS K-6301,단위 : %)(Fig. 38)

 



 

2.10.10 영구압축 변형율(Compression Set)

 

폼 패드를 일정한 비율로 압축하여 일정한 온도 및 습도에서 일정시간 보관한 후 변형된 높이를 측정함, 폼의 내구성 측정의 한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이용됨.

 (평가방법: JIS K-6301, 단위 : %)(Fig. 39.)  

 

2.10.11 통기성(Air Flowability)

 

폼 패드의 공기 투과도를 측정하는 것으로, 폼의 닫힌 셀(Closed Cell)이 적을수록 통기성은 좋아진다.

(평가방법: JIS K-6301, 단위 : cm³/cm², sec).(Fig. 40)

 

2.10.12 반복압축 변형율(Dynamic Fatigue Test)

 

일정한 크기의 폼 패드를 반복적으로 압축하여 변형된 경도 및 두께를 측정하는 것으로, 폼 패드의 내구성의 중요한 척도이다. (평가방법: JIS K-6301단위 : %)

변형율 = (T-T°) * 100/T°, T° : 최초두께, 최초경도, T : 반복압축후 두께, 반복압축후 경도(Fig. 41.)